Home » CT OPINION

[CT opinion] 중국의 인공 달 프로젝트 소개 및 리뷰

December.2018 No Comment

최근에 소개된 인공 달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이러한 기술로 인하여 미래에는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지난 10월 중국의 쓰촨성의 성도인 청두시에서는 인공 달 프로젝트를 발표하였습니다. 이미 중국 청두 우주 과학 연구소에서는 관련된 실험을 모두 마쳤으며, 2020년까지 우주에 인공 달을 띄우겠다는 계획입니다. 관련된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이론상으로는 전혀 문제 될 것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이들의 계획에 따르면, 태양 빛을 모을 수 있는 우산 모양의 위성을 지구 상공 3만6000㎞에 정지시켜 태양 빛을 밤에 반사하면 보름달보다 8배는 밝은 빛으로 청두시의 약 10~80㎞ 너비의 지표면을 항상 밝힐 수 있게 되며, 이로 인하여 치안 문제도 해결되고 가로등이 필요 없기 때문에 전기를 절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 효과는 약 15년 동안 무료로 가로등을 쓸 수 있는 경제적 효과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중국 네티즌을 포함한 대부분 사람들의 반응은 냉담하였습니다. 프로젝트가 성공한다고 하더라도, 생태계를 해칠 가능성에 대해서 우려하는 목소리도 많이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인공 달 프로젝트의 성공 가능성, 생태계 파괴는 고려하지 않고서 어떠한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을지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하려 합니다.

2010년 2월 유네스코에서는 청두시를 우리나라의 전주시와 마찬가지로 ‘음식창의 도시’로 선정하였습니다. 이것은 맛있는 음식의 도시라는 의미로, 쓰촨요리는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는 ‘사천요리’를 의미합니다. 청두시는 그간 국제 규모의 미식 행사를 개최하여 연간 수천 만명의 관광객이 다녀가고 있으며, 경제적 규모만 약 6조 원에 가깝다고 합니다. 또한 청두시 구도심권에 위치한 청두시 삼대 역사문화 보호지역 중 하나인 관납골목은 청두시의 야간 관광 콘텐츠 개발 노력으로 이제는 관광객으로 인하여 낮과 밤에 상관없이 항상 사람들의 발걸음으로 들썩거리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밤마다 산책하러 다니는 시민들과 청두시의 밤 문화를 즐기기 위한 관광객들이 끊이지 않으며, 이에 대한 반대급부로 치안상의 문제와 가로등 전력 낭비 등이 발생하고 있으며, 청두시 관계자는 인공 달이 이것을 해결해 줄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청두시의 상황을 고려할 때 인공 달 프로젝트는 청두시의 밤을 환하게 밝혀 야간 관광의 가치를 더군다나 높이며, 야간 관광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부작용도 해소하기 위한 하나의 방책으로, 이들의 인공 달 프로젝트가 성공한다면 이를 활용한 새로운 관광 콘텐츠가 생겨날 것이라고 개인적으로 예상합니다.

1

 그림 1. 청두시 관납골목 야경, 출처 투어팁스

인공 달 프로젝트가 성공하면 여러 가지 제약 사항들이 해결되었을 때 충분히 활용 가능한 기술이 있습니다. 그것은 ‘LI-FI’라는 5세대 이동 통신 기술과의 결합입니다. 이 기술은 LED의 깜박거림을 이진수로 표현하여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로 최신 LTE-A보다 66배 빠르게 데이터를 주고 받고, 해킹의 위험성이 적으며, 빛만 읽으면 되기에 기존의 인터넷보다 전력 소모도 적은 기술입니다. 인공 달빛을 LED 조명처럼 비트화하는 것이 가능하고 이 빛을 스마트폰에서 감지할 수 있다고 가정하면, 달빛 아래에서 여행자들은 언제나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인터넷’를 여행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지도 검색부터, 맛집 정보, 교통 정보 등등 여행에서 필요한 대부분의 정보를 인터넷으로 검색하기 때문입니다. 인공 달 프로젝트와 빛을 이용한 통신 기술의 결합은 달빛이 비추는 공간에서는 여행자들이 항상 여행에 필요한 정보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다양한 여행 컨텐츠들도 제공 받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1

 그림 2. LI-FI기술의 개념도, 출처 https://www.quora.com/Is-li-fi-future-wifi

이번에 소개한 인공 달 프로젝트는 전기 가로등을 대체하고자 만든 기술이었기에, 왜 필요한지에 대해서 의아하게 생각할 수 있는 기술이었습니다. 하지만, 해당 지역이 가지고 있는 여러 사안들을 같이 고려해보면 프로젝트가 성공하고 더 나아가 다양한 기술들이 더해지다 보면 미래에는 다르게 평가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진우(zkrkwlek@kaist.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