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CT REVIEW

[CT Review] 기계식 키보드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아요!

December.2019 No Comment

문화기술대학원 학생들이 연구할 때 떼놓을 수 없는 장비 중 하나가 바로 키보드일 것입니다. 코딩을 할 때, 문서를 작성할 때 등 키보드는 어쩌면 우리가 일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가까이하는 물건인 것 같아요. 본고 기자는 같은 타자라도 좀 더 재미있고 기분 좋게 칠 수 없을까 고민을 했고, 그 결과 특유의 소리 및 키감으로 각광받는 기계식 키보드를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기계식 키보드 하면 게임을 할 때만 사용한다는 인식, 못생기고 촌스러운 외관, 시끄러운 소리를 낸다는 선입견이 있는데요. 이번 기사를 통해 선입견을 넘어서! 기계식 키보드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그중 자신의 취향에 맞는 키보드는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아요!

1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를 제작하는 ‘체리’라는 회사의 특허가 2014년경 풀리면서 여러 회사들이 앞다투어 기계식 키보드를 출시하기 시작했습니다. 소비자들은 이제 더욱 다양해진 제품을 비교해보면서 자신이 좋아하는 디자인의 기계식 키보드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키보드를 고르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개념인 ‘축’을 알아야 합니다. 이 문단 뒤 사진과 같이, 키보드의 커버를 뜯어보았을 때 나오는 색깔이 축의 종류를 의미합니다. 이 축의 종류가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할 때 나는 소리의 정도와 누를 때의 압력을 결정합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가장 유명한 5개 축을 정리해보며 각각 어떤 특징이 있는지, 어떤 사람이 선택하면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1

청축 : 가장 기본적인, 우리가 많이 아는 소리를 내는 축
청축은 우리가 흔히 기계식 키보드!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소리와 키압을 가진 축입니다. 키를 누를 때 찰칵 하는 소리를 내기 때문에 클릭형 축이라고 불립니다. 피씨방에 가면 큰 소음을 가진 키보드들을 볼 수 있는데요, 바로 이 청축이 내는 소리입니다. 키감이 익숙하고 좋은 대신 큰 소음을 가졌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가장 대중적이고 유명한 키보드이다 보니 가격대도 3만 원대부터 시작하는 등 가장 저렴하고 흔히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적축 : 청축보다 작은 소음을 내고 키압도 좀 더 낮은 축
청축의 시끄러운 소리를 보완함과 동시에 키압도 더 낮춘 축입니다. 찰칵하는 클릭형 방식이 아닌 리니어 방식의 축입니다. 시끄러운 소리가 줄어들면서 기계식 키보드 특유의 딸각거리는 느낌도 덜해졌지만, 오히려 이 점 때문에 일상 혹은 사무실에서 좀 더 선호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적축의 또 다른 버전으로는 무소음 적축이 있습니다. 이 축의 키압은 기본적으로 적축과 동일하지만 치는 사람에 따라 적축보다 좀 더 먹먹한 느낌을 받는다고 하며, 대신 소음은 상대적으로 훨씬 작아집니다.

갈축 : 청축보다 소음이 작지만 비슷한 키압을 가진 축
청축과 적축의 중간 정도 키압을 가지며 찰칵 하는 느낌은 있지만 소리는 크지 않은 넌클릭 방식의 축입니다. 다만 타건 시 걸리는 느낌 때문에 사람에 따라 적축보다 소음이 크다고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기계식 키보드를 처음 사용해 볼 때 이 축을 선호합니다.

흑축 : 키압이 무거운 축
키압이 무거운 축입니다. 기계식 키보드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이 상대적으로 더 선호하는 축입니다. 찰칵거리는 느낌이 없는 리니어 방식의 축이어서 타건감이 부드럽지만 무겁게 눌려 들어갑니다. 사람에 따라 이 무거운 느낌에 손가락이 아프다고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흑축의 또 다른 버전인 저소음 흑축은 본고에서 소개하는 모든 축을 통틀어 가장 조용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은축 : 적축과 키압이 같지만 살짝만 눌러도 입력이 되는 축
은축은 흔하지는 않은 축이지만 지금까지 나온 다른 축들보다 인식 속도가 빠르다는 독특한 특징이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다른 축들에 비해 컴퓨터에서 타자가 입력되었다고 인식하는 시점이 좀 더 이릅니다. 사람에 따라 이렇게 빨리 입력되는 방식에 불편함을 느끼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섬세한 키 인식을 원하시는 분들께는 은축의 특징이 큰 매력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광축, 녹축, 백축 등 키압과 키가 눌리는 방식에 따라 만들어진 여러 축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기계식 키보드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위 5가지 축을 기본으로 생각하신 후 그 다음 축들을 찾아보면 축에 대해 차례대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본 글은 축의 종류를 알아봄으로써 기계식 키보드의 기본을 알아가기에 특정 제품에 대한 소개를 포함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번 기사를 통해 기계식 키보드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각 종류별 특징을 알아보며 자신에게 맞는 축을 먼저 고를 수 있기를 바랍니다. 타이핑을 할 때 안 좋은 키보드를 사용하면 업무 능률이 떨어지는 걸 넘어서, 터널 증후군 혹은 손가락 골절이 생기는 등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이번 기사를 통해 이제 기계식 키보드의 종류를 알게 되었다면, 자신의 취향에 맞는 키보드를 한 번 새로 맞춰보는 건 어떠신가요?

 

출처

[1] https://macpherson.tistory.com/101
[2] https://pastimelife.com/1153
[3] 체리스위치 특허 만료 : 유사 체리스위치를 업고 대세가 된 기계식 키보드,
url : https://www.bodnara.co.kr/bbs/article.html?num=134575

김태희 (hayleyy321@kaist.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