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CT REVIEW

[CT REVIEW] 카이스트인들을 위한 아이디어 구현 공간, Idea Factory

March.2020 No Comment

1

아이디어 팩토리는 카이스트 구성원을 위한 공동 프로토타이핑 공간으로, 학생들의 시제품 제작을 위한 다양한 세미나와 프로그램 그리고 멘토링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아이디어를 직접 구현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해 3D 프린터, 스캐너, 레이저 커터기와 같은 제작 장비들을 대여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아이디어 팩토리에서 진행하는 시제품 제작 지원 프로그램과 세미나 그리고 장비 지원 공간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1. DITO (Do It Together!) 프로그램
아이디어 팩토리는 KAIST 학생들에게 메이커 활동을 소개하고 제품 제작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DITO’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DITO 참여자 모집 기간에 아이디어 팩토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고, 서류 및 인터뷰를 통해 아이디어의 독창성 및 실현 가능성, 팀원들의 열정 등을 평가받는다. 선정된 팀에는 장비 사용과 시제품 제작 경험이 있는 멘토를 따로 선발하여 일대일로 지정해주고 있으며, 최대 30만 원 이내의 제작 지원금을 지급해주고 있다. DITO로 선정된 팀은 2개월 동안 시제품 제작 계획에 따른 프로젝트 활동을 수행하고 최종 인터뷰 및 결과 보고를 거쳐 최종 시제품을 제출해야만 DITO 활동이 공식적으로 종료된다.

1

 DITO에 최종 전시된 문화기술론 CDA 프로젝트

DITO 프로그램은 수업을 포함한 다양한 프로젝트에 유용하게 접목되고 있다. 예를 들어 문화기술대학원의 전공필수 과목인 문화기술론 수업의 경우, CDA(Cultural Digital Artifact)를 제작하는 두 번째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이때 DITO의 도움을 받는다면 보다 구체적인 프로토타입 아이데이션과 체계적인 프로젝트 활동 계획 수립이 가능할 것이다. 실제로 본 기자는 작년도 문화기술론 수업을 들으며 DITO를 활용할 기회가 있었는데, 사전에 미처 구입하지 못했던 물품이나 소모품을, 30만 원이라는 추가 지원금으로 지원받을 수 있었던 점이 가장 좋았다.

 

2. 프로토타이핑 세미나

1

아이디어 팩토리에서는 학생 및 초보 메이커들에게 프로토타이핑 과정에 필요한 다양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에 대한 사용법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교육과 실습에 필요한 장비가 모두 제공되고 있으며, 클래스 대부분이 수준별로 진행되기 때문에 학생들이 자신의 수준과 진도에 적합한 수업을 찾아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클래스는 학기 중에 열리며 신청은 아이디어 팩토리 홈페이지(ideafactory.kaist.ac.kr)에서 가능하다. 목공 기초, CAD를 이용한 모델링, 3D 스캐너를 이용한 리버스 엔지니어링 등 메이킹과 밀접한 주제의 수업들 이외에도 LabVIEW, DAQ와 같은 데이터 수집 및 분석과 관련된 수업들도 많이 열리고 있다. 최근에는 딥러닝과 같은 프로그래밍 관련 세미나도 많이 개최되고 있어 CT인 또한 아이디어 팩토리를 활용할 기회 역시 많아지고 있다.

 

3. 아이디어 팩토리 스튜디오

1

본 기자는 작년도 문화기술론 수업의 두 번째 프로젝트를 위한 시제품을 제작하면서 제품의 구성 장치들을 효과적으로 배치할 컨테이너가 필요했고, 이를 아이디어 팩토리의 3D 프린터를 활용하여 제작할 수 있었다. 아이디어 팩토리는 메이킹 스튜디오를 통해 3D 프린터 이외에도 다양한 제작 장비들을 학생들에게 개방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적극적인 활용을 돕기 위한 오피스 아워를 운영하고 있다. 장비와 관련된 모든 예약은 아이디어 팩토리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또한, 메이킹에 관심 있는 학생들을 위한 라이센스 트레이닝을 일주일에 한 번씩 진행하고 있어 학생들이 장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또한 쌓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아래는 아이디어 팩토리에서 가장 활발히 활용되고 있는 두 가지 프린팅 스페이스와 이곳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장비들에 관한 간단한 소개이다.

(1) 3D Printing Zone

1

3D Printing Zone은 FDM(FFF) 방식의 3D 프린터를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다. Sindoh 3D WOX1 / Sindoh 2X / Cubicon Single Plus의 세 가지 모델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용을 위해선 IDEA FACTORY 페이지에서 credit을 이용한 예약이 필요하다. 예약은 상시 가능하며, 월~목 오후 4~10시까지 운영하고 있다. 3D Printing Zone과 3D Printer 관련 상세 안내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3D Printing Zone 안내: https://www.notion.so/3D-Printing-Zone-e6e5003fca3c40cd8d6277f2a650903d
* 3D Printer 및 License 안내:
https://www.notion.so/3D-Printer-License-830fb3b5786e4a01922b2951e0110b34

(2) Advanced Printing Zone

1

Advanced Printing Zone은 3D 스캐너와 TPU를 위한 FDM 프린터, PCB 프린터, SLA 프린터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예약은 상시 가능하며 운영 시간은 월~목 오후 5~10시까지이고, 오피스 아워 시간 동안 기기 사용법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해당 스튜디오에 관한 상세 안내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 Advanced Printing Zone 안내:
https://www.notion.so/Advanced-Printing-Zone-dbe2de3def7f40daaae069fc306aaa4e

 

이번 기사에서는 KAIST의 아이디어 팩토리에 대해 소개해보았다.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현하고, 이에 필요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이 가까이에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학생들에겐 큰 자신감을 심어줄 것이라 기대한다. KAIST의 수업 프로젝트와 연계하여 이를 잘 활용한다면 프로젝트의 완성도 또한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박수민 (sumny@kaist.ac.kr)